1717년에서 1723년 사이에 쾨텐 궁정악장 시절에 작곡되었다. 'a단조'의 협주곡은 일반적으로 '제1번'으로 알려진 것으로,
비발디의 같은 조의 협주곡과 그 주제가 닮았을 뿐 아니라 각 악장의 구조도 유사하다. 그리고 전곡에서 받는 느낌도 이탈리아풍의 감미로운
것이지만, 음악의 교치를 다한 수법을 도처에서 볼 수 있어 바흐의 엄격함을 느끼게 된다. 바흐는 후에(라이프치히 시대) 이 곡을 쳄발로
협주곡으로 편곡하였다.(BWV 1058)
바흐는
독주 바이올린을 위한 협주곡을 2곡 남겼습니다. 그에게 안락하고
평화로운 생활을 열어 준 레오폴트 공을 위해 그의 기호에 맞춘 기악곡을 작곡하였다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감미로운《바이올린 협주곡 제1번 A단조
BWV1041》입니다. 일반적으로 쉽게 접할 수 있는 곡이 아니어서 어쩌면 생소하실지는 모르지만 겨울을 재촉하는 늦은 가을 오후,
비스듬히 기운 햇살 스며드는 인적 드문 오솔길 한 발 한 발, 쌓인 낙엽을 곱게 밟고 걸으면서 감상하면 정말 잘 어울릴 것 같은
음악이랍니다.
《바이올린 협주곡 제1번 A단조 BWV1041》은 그의 '쾨텐 시대'에 작곡한 것으로, 이탈리아를 여행한
이후 남유럽풍의 기악곡을 선호하는 레오폴트 공에 따라 비발디의 바이올린 작품 중 같은 A단조 협주곡과 그 주제 및 악장 구조를 비슷하게
만들었다고 하는데, 그런 때문인지 전곡의 느낌이 이탈리아풍으로 감미롭고 세밀한 짜임새로 만들어 졌다고 평가되고 있습니다. 이 곡은 또
후에(라이프치히 시대) 바흐 자신이 <쳄발로 협주곡>(BWV 1058)으로 편곡하기도 하였습니다.
Without Tempo
Indication
Thomas
Zehetmair,
violin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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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단조의 솔로 바이올린 협주곡(BWV1041, CD1의 1-3)과 E장조의 더블 바이올린 협주곡(BWV1042, CD2의 4-6)
에서 오케스트라는 보다 충분한 음악의 주제 전달을 위해 참여하며, 바흐는 양 측이 자유롭게 음악적 요소를 상호 교환하는 것을 허용 함으로서
솔리스트와 오케스트라 사이의 전통적 장벽을 파괴하고 있다.
바흐는
'리토르넬로'원칙에 대한 융통성을 탐구 함으로서 그의 모험적 센스를 보여주고 있다 : 더블 바이올린 협주곡의 발단부인 1악장과 마지막 부분에서
da capo aria의 형태인 A-B-A형식을 사용했고, 마지막에 단순한 론도 기법이 사용되어 있는 것을 미루어 보아 푸가의 기법이 융합 되어
있음을 알 수 있다. A단조의 솔로 바이올린 협주곡 Allegro assai(3악장)에서 gigue에 대한 실험 역시 비슷한 맥락에서 해석할 수
있겠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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